Re..불덩어리 같은 것이...의 답변 > 질의문답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질의문답

21a102505d3abf675d8a4a703acbdfc0_1575436253_4625.jpg


참수행

Re..불덩어리 같은 것이...의 답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댓글 0건 조회 10,095회 작성일 13-02-03 18:35

본문


==================================

■ [靑苑] 불덩어리 같은 것이... (2013-02-03 20:16) 
 
안녕하세요?
질문과 답변을 보면서 늘 제 자신의 공부에 반영을 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불안 할때에는 참수행에서의 지침대로 앉아서 순환을 시키다 보면 점점 안정을 되찾게 되고요...

그래서 늘 감사한 마음으로 참수행을 방문합니다.

저는 또 요즈음은 불덩어리 같은 것이 발바닥에 갑자기 확-- 생길때가 있어요.
그럴 때면 내발에 더운 것이 닿았는가? 라고 생각들어 발을 내려다 보면 아니고요...

그런 일이 여러번 생기고 있습니다. 
공부라는 화두를 들고 있어서인지 모든 것이 예민 하기도 하고, 몰라서 인지 모든 것이 궁금하기도 합니다.

오른쪽 발바닥에서 가끔씩 따끈한 기운을 느낍니다.
단전에는 항상 기운이 차 있고요....

단전의 그 기운을 모으고 있어야 하나요?
아니면 힘을 놓아버려야 하나요?

표현이 잘 안되네요.....

개인적으로 좀더 구체적으로 답변을 듣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 문의하신 분의 열심히 정진(精進)하려는 모습에 경의(敬意)를 표합니다.

참수행은 실행과 실천을 위주로 자신이 수행중 몸소 느껴나가는 공부이며 그 과정에서 각자의 체질에 따라서는 몸에 여러 현상들의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문의하신 내용의 답변입니다. 
 
"요즈음은 불덩이 같은 것이 발바닥에 갑자기 확...생길때가 있어요.."의 답변입니다.

참수행을 정진하다 보면 수행자의 체질에 따라 다르겠으나 몸의 어느 부분이 유달리 느낌이 강하게 와닿을 수는 있습니다. 

문의하신 분의 수행과정이 어느 단계를 하고 계신지, 그리고 수행의 양(시간)도 확실치 않아 정확한 답변의 한계를 느낍니다.

참수행 단계의 정상적인 수행 상태에서 오는 것인지, 또는 신체적인 체질에 의해 오는 것인지 알 수가 없으나 다만 열기를 느끼는 발바닥을 호흡은 전혀 하지 않고, 마음으로만 다른 부위보다도 좀 더 순환시키고 유통시켜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른쪽 발바닥에서 가끔씩 따뜻한 기운을 느낍니다. 의 답변입니다.
 
자신이 느끼기에 기분 좋을 정도로 따뜻한 기운을 느낀다면 극히 정상적으로 보고 있으나, 이 역시 열기가 지나쳐 느낌이 좋지 않다면 위의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래 하심 단전의 기운을 모으는 것은 아니며 호흡중 정지(지식)에서 잠시 모아지는 느낌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상시나 다른 수행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하심과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 수행 과정 중에 나타나는 현상들과 개인적으로 알고 싶으신 질문 내용들을 여러 사람들이 보고 계시는 게시판에 문의하기가 부담스러우시면 참수행 "이 메일"로 구체적이고 자세히 적어 보내 주시면 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운영자.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도서출판 참수행

도서출판 참수행

Copyright © 도서출판 참수행 All rights reserved.

오늘 : 315 | 어제 : 532 | 전체 : 2,854,174